직업재활시설의 방향 [(사) 한국장애인고용창출협회 이사 정 재 원]
작성자 최고관리자
Ⅰ. 들어가면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社會)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變化) 해 가고 있다. 개인(個人)이든 조직(組織)이든
이런 변화의 세계에 적응치 않는다는 것은 곧 도태된다는 것을 아무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단순히 변화(變化)되고 있다는 것으로만 설명 할 수 도 없다. 개혁(改革), 개편(改編)이라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변화의 속도를 더욱 높이는, 그래야만 생존(生存)할수 있다는 숨 가쁘고 치열한 시대를 우린 살고 있는 것이다.

개혁(改革), 변화(變化)의 바람은 어느 특정한 분야(分野)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社會) 전반에 걸쳐, 부는 것
이고 이것은 자연스레 개인(個人)에게도 그렇지 않으면 안 되도록 하고 있다. 이런 개혁(改革)이나 변화(變化)의
궁극적(窮極的)인 것은 유아독존(唯我獨尊)적 인 것이 아니라 상대와 경쟁(競爭)토록 하는 것이다.

현재(現在)의 우리 사회(社會)는 우리에게 치열한 경쟁(競爭)을 요구(要求)하고 있다. 모든 분야에 걸쳐 이와 같은
경쟁윤리(競爭論理)를 적용시켜 공정한 룰 속에서 노력하는 자(者)나 집단에게는 기회를, 그렇지 아니하는 자(者)에게는
파산토록 할 수 있는 각박한 제도일 수도 있는 것이다.
 
 
  □ 경쟁(競爭)의 윤리(論理)

▶ 구성원들의 행동유인에 영향을 미치는 규율로서 작용하여 집단 간의 성과를 비교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집단의 구성원들이
도덕적 해이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 더 많은 노력을 하도록 유인 하는 기능.
▶ 비효율적 집단을 도태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 (注 : 우리 시설(施設)의 경우 시설평가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重要)한 시점에서 우리는, 그리고 우리의 시설(施設)은 어찌하고 있는가?


  □ 사회 환경적 요인 변화

▶ 복지부 소득보장팀의 탄생
▶ 에이블 2010 ( 장애인 일자리 10만개 )
▶ 직업재활 시설의 유형 개편 움직임
▶ 활동 보조인 등 시민단체의 움직임




Ⅱ. 직업재활시설의 유형 개편

  □ 훈련, 고용 형 ⇨ 고용, 훈련 형 으로

▶ 근로 장애인의 인건비 부담
▶ 부가가치가 있는 제품의 생산으로
▶ 시설의 경쟁력 확보 시급
▶ 시설 운영의 개념 적립
▶ 법령, 제도에 따른 시설의 대처 방안 마련
▶ 마케팅 전략 수립


 

Ⅲ 경쟁력만이 시설의 운명이다

  □ 비젼 설정

    ◇ 우리의 설립 목적에 맞는 사업    ◇ 사업에 추구하는 뚜렷한 목표
    ◇ 존재 이유, 사명 의식                    ◇ 프로그램 활동


  □ 당당한 자존심

▶ 일반 사회에 전하는 메시지
    - 눈에 보이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은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현 사회에 보이지 않는 더 무서운 편견이 너무 많다.
▶ 장애인 자신에게 전하는 메시지
    - 모든 사람들은 경쟁 사회에서 치열하게 생존 경쟁을 하고 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최대한에 노력하라.
        그 뒤에 부족한 것은 사회의 책임일 수 있다.


  □ 사회는 냉정하다

▶ 시설 종사자, 근로장애인 스스로가 경쟁 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 생산되는 제품의 가격, 품질 경쟁력을 갗추어야 한다.
▶ 시설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한다
▶ 마케팅 전략 시대
    - 언론 노출 확대 (매체 광고는 고비용)
    - 인터넷 활용
    - 이차적 확산 분위기 조성 (입을 통한 광고 효과)

        불가능 , 그것은 나약한 사람들의 핑계에 불과하다 !
        불가능,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하나의 의견 일 뿐이다 !
        불가능, 그것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것 이다 !
        불가능 , 그것은 도전 할 수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
        불가능 .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

▶ 가장 가까운데 있는 소비자부터 공략 (자기 상품에 대한 자신감)
 
 
  □ 경쟁시대(競爭時代)의 10가지 행동지침(行動指針)

    1. 악조건에서 생산적 목표 도출
    2. 전략의 구체화
    3. 자기 분신과 협력자 복제
    4. 변혁에는 시간이 필요
    5. 한걸음씩 순차적으로 실행
    6. 타인과의 관계는 잘 안 되는 게 정상
    7. 기다리면 도태
    8. 내가먼저 변하자
    9. 조직 위한 희생 각오
    10. 비관이냐 낙관이냐 양자택일




Ⅳ. 마치면서

사회복지도 서비스산업이다. 어쩌면 지금까지보다 더 어렵고 힘든 시기를 맞이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다 해서 우리가
할 일을 안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 시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랙은 장애인이다. 경쟁이라 하여 시설 운영에 이들을
배제한다는 것은 또한 의미가 없는 것이다.

이런 어려운 조건으로 일반 사회와 동등하게 경쟁한다는 것은 분야에 따라서, 또는 장애 정도에 따라서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공정한 게임이 될 수 없다. 때문에 사회적으로 이를 보상 할 여러 가지 제도적, 예산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장애인 재활
자립의 꽃은 직업재활이라 했다. 정말 힘들고 어려운 과제이지만 우리 시설들의 분발을 더욱 요구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고객만족시대라 했다. 고객만족은 기계적, 즉 하드웨어만으로도 가능하다!
하지만 지금은 고객 감동 시대이다. 즉, 고객이 감동 할 때까지!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은 소프트웨어. 즉, 인간만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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